Posted
Filed under 알러지
2011년 2월 폴란드의 연구자들이 비타민 D 섭취로 천식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국 알레르기 학회에 발표하였습니다.
최근에 비타민 D가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외에 몸에서 부족하면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다는 연구가 계속 발표되었습니다. 5세에서 18세까지의 어린이 천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쪽은 일반적인 천식 치료를 하고 다른 쪽은 천식 치료와 함께 비타민 D를 500 IU를 섭취시키고 6개월 동안 관찰하였는데, 비타민 D를 섭취한 어린이 천식에서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천식 악화가 크게 줄었습니다.
양쪽 군에서 측정한 혈중 비타민 D 수준은 차이가 없었지만, 혈중 농도가 떨어져 있던 어린이는 정상인 어린이에 비해 약 8배의 천식 악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비타민 D는 성인 기준으로 600 IU로 천연 상태로 섭취를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음식은 생선 종류 입니다. 메기, 정어리, 고등어, 청어, 참치 캔, 연어, 장어 등이 가장 많고 소의 간 또는 달걀, 생선 내장 등에도 다른 식품에 비해 많이 있으나 등푸른 생선과 비교하면 매우 적습니다.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서라도 정기적으로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