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알러지
알레르기 피부반응시험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알레르기 질환이란?
새벽이나 아침에 찬 공기를 접하거나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 가을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를 호소하는 분들 또는 코 증상과 더불어 기침, 객담, 답답함, 호흡곤란, 천명-가슴에서 쌕쌕거리는 소리 등의 증상이 있어 병원을 찾아오신 분들은 알레르기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피부반응을 받게 됩니다.

2. 피부반응시험이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피부에 소량 넣어주어 실제로 해당 원인물질에 본인의 신체가 반응하는가를 알아보는 검사로 가장 쉽고 빠르게 본인의 증상이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지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알레르기 질환의 증상과 함께 피부반응시험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
만일 환자 여러분의 어떤 경우라도 코 및 기관지(폐), 피부 증상 등이 있어 피부반응 시험을 받게 되고 양성으로 나온 경우라면, 여러분의 증상은 그 물질에 신체가 반응하여 생긴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질환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알레르기 질환은 코, 기관지(폐), 피부 등이 따로 생기는 병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한가지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성 천식 환자의 70-80%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가지고 있고,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20-40%에서 천식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알레르기 질환은 자식에게 유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은 생기는 부위(코, 기관지, 피부, 소화기 등)만 다를 뿐이지 한가지 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약제의 개발로 꾸준히 약물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요법은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있어 일부이고, 약물요법만으로 완전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알레르기 환자는 원인물질이나 자극물질(찬 공기) 감기 시 자꾸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물질인 진드기나 꽃가루에 노출되어도 증상이 재발되지 않도록 면역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본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종합적인 알레르기 질환 여부를 진찰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 환경관리, 면역요법, 약물요법)를 병행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news.joins.com/article/2138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