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성인천식
천식은 한마디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병입니다. 즉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성향(흔히 말하는 알레르기성 체질)이 주위의 알레르기 원인물질 등의 환경 요인들과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물질에 대해서 우리 몸의 방어 역할을 담당하는 면역계가 지나치게 반응하는 상태를
알레르기 또는 ‘아토피’라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경향은 유전적으로 부모에게 물려받는 경우가 많아 고, 이러한 유전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외부 물질인 ‘알레르기 항원’과 접촉하게 되면 신체의 부위에 따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위장관 알레르기, 두드러기 등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원인물질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집먼지진드기이며 이 밖에 꽃가루, 곰팡이, 바퀴벌레, 동물의 털, 식품, 약물 등이 있습니다. 일단 천식이 생기면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아니더라도 자극에 의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로서는 감기, 운동, 기후의 변화, 찬 음식, 찬 공기, 담배 연기, 공기 오염, 심한 냄새, 정신적 스트레스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출처 : 어린이 알레르기를 이겨내는 101가지 지혜(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4천만의 알레르기(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http://news.joins.com/article/21385934